농업정보광장

Home > 농업정보광장 > 영농기술정보

영농기술정보

‘샤인머스캣’ 포도, 추석 선물로 인기

  • 관리자 (nhgosam)
  • 2020-08-31 19:11:56
  • 61.101.121.131

백화점 등서 잇따라 출시

고급·이색 과일로 눈도장

 

<샤인머스캣> 포도가 추석 선물의 신흥 강자로 급부상하고 있다.

백화점이나 대형마트들이 <샤인머스캣> 포도를 올 추석 대표 과일 선물로 내세우거나 <샤인머스캣> 포도가 포함된 추석 과일 선물세트를 대거 선보이고 있어서다. 전통적인 사과·배 중심의 추석 과일 선물세트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는 셈이다.

롯데백화점은 지난해 2종이던 <샤인머스캣> 포도를 활용한 선물세트를 올해 9종으로 확대했다. 다른 과일과 혼합한 상품 외에도 <샤인머스캣> 포도와 와인을 묶은 청과·와인 세트를 출시했다. 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(코로나19)’ 여파로 늘어난 혼술족을 겨냥한 혼합 선물세트다.

추석을 맞아 이마트에서 출시한 ‘샤인머스캣’과 애플망고를 혼합한 선물세트.


현대백화점도 지난해 추석 4000세트(10t)에서 올 추석 6000세트(15t)로 <샤인머스캣> 포도 선물세트 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.

실속 선물세트 비중이 높은 대형마트와 편의점도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.

이마트는 <샤인머스캣> 포도 단품을 비롯해 제주 왕망고·사과·애플망고·멜론 등과 혼합한 5종의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다. 판매물량도 지난 추석 때보다 11배 많은 2만2000세트를 준비해뒀다.

전진복 이마트 과일바이어는 “지난 추석에 <샤인머스캣> 포도 혼합 선물세트를 처음 선보였는데 준비한 물량이 모두 완판됐다”면서 “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해 올해 추석 선물용 <샤인머스캣> 포도 관련 상품을 대폭 늘렸다”고 설명했다.

롯데마트도 <샤인머스캣> 포도가 포함된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 추석보다 5배가량 늘린다고 발표했다. 농협하나로유통도 <샤인머스캣> 포도를 활용한 단독·혼합 세트를 기획하고 있다.

편의점인 GS25는 프리미엄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층을 잡고자 <샤인머스캣> 포도가 포함된 5종의 과일 선물세트를 마련했다.

이러한 현상을 두고 유통업계에선 <샤인머스캣> 포도가 고급 과일의 대명사로 자리 잡아 선물로서의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.

유통전문가들은 “작황부진 여파로 올 추석 대목에 상품성 있는 사과·배 물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유통업체들이 <샤인머스캣> 포도에 공을 들이는 이유 중 하나”라면서 “<샤인머스캣> 포도는 이색 과일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제격일 뿐 아니라 고급 과일 이미지까지 갖추고 있어 명절 선물로 사랑받는 것”이라고 분석했다.


윤슬기 기자 sgyoon@nongmin.com

게시글 공유 URL복사
댓글작성

열기 닫기

댓글작성